로지텍 하모니 (Logitech Harmony)를 구입하였다. 하모니 허브 (Harmony Hub)가 포함된 모델로 구입하였다. 그냥 봐서는 이게 뭐하는 물건인지 알 수가 없을 것이다. 꽤 재미있고 유용한 물건이라서 간단하게 포스팅을 남겨보고자 한다.

누구나 가정에 IR(InfraRed, 적외선 방식) 리모콘한 개 이상은 있을 것이다. 이 리모콘을 쓸 때마다 어디다 뒀는지 찾는 일은 귀찮다. 게다가 요즘 대부분의 가정은 TV 리모콘이 따로 있고 거기에 물려있는 IP TV 세톱박스 (Olleh TV, BTV 같은 것들) 리모콘이 또 따로 있고, TV에 DVD나 블루레이 같은 것을 연결했다면 그 리모콘이 또 따로 있을 것이다. 이렇게되면 두 개 이상의 리모콘을 가지고 만지작 거려야하는 일이 생기는데 이게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니다. 게다가 이 기기들이 어떤 가구나 거실장 내부에 위치해 있는 경우 인테리어적으로는 깔끔하나 리모콘 동작을 위해서는 그때마다 IR 신호를 받기 위해 문을 열어놔야 하는
문제도 있다. 이 역할을 하나로 대행해 주고, IR 신호가 닿지 않는 곳도 원격으로 컨트롤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로지텍 하모니 (logitech harmony)이다. 사실 통합리모콘은 로지텍 하모니 (Logitech Harmony)외에도 중소기업에서 만든 제품들이 많이 나와있다. 그러나 로지텍 하모니 (Logitech Harmony)가 가지는 독보적인 장점이 있다. 뜯어보면서 차차 알아보도록하자.  


로지텍 하모니 얼티밋 (Logitech Harmony Ultimate)

개봉전 박스 사진이다. 하모니 얼티밋 (Harmony Ultimate) 리모콘 + 하모니 허브(Harmony Hub)가 포함된 모델이다. 새로운 통합 리모콘만 사용 하는 것으로 만족한다면 리모콘만 따로 구입해도 무방하지만, 허브가 있어야 가족 구성원 모두의 스마트폰으로 리모콘 기능을 대행하고 집 밖에서도 등록된 기기들을 키고 끄고 컨트롤 할 수 있다.



박스를 개봉하면 좌측에 하모니 얼티밋 (Harmony Ultimate) 리모콘이 있고 우측 하단에 하모니 허브 (Harmony hub), 그리고 우측 상단에 리모콘 충전 크레들이 위치하고 있다.




전부다 개봉하여 구성물을 살펴보면 하모니 리모콘 충전 크레들과 허브를 위한 각각의 전원 어뎁터가 총 2개 들어있다. 미국에서 파는 제품이고 한국에는 정식 수입되지 않으나 친절하게도 220볼트용 젠더가 기본 포함되어 있어서(미국은 110볼트 사용 국가임) 나처럼 인터넷으로 직구하더라도 한국에서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 하모니 리모콘을 PC와 연결하게해주는 USB 규격 데이타 케이블도 포함되어 있다. 그외 줄 두개에 작은 검정색으로 보이는 작은 IR 센서가 연결된 것은 "IR mini blaster"라고 불리는 것인데 위에 언급했듯 거실 장안에 IR 신호를 받아야하는 디바이스가 있을 때 저 IR mini blaster를 거실장안에 넣어두면 거실장을 열지 않고도 조정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이다.  



PC와 리모콘을 동봉된 USB 케이블을 통해 연결하면 myharmony.com으로 접속하라는 안내문구가 나온다. 요새 DVD drive도 없어져가는 시대에 찌질하게 설치 CD를 동봉하거나 하지 않고, 그냥 연결만 하면 리모콘 LCD를 통해서 설치를 진행할 수 있게 안내해주는 점이 친절하게 느껴진다.


위 웹페이지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고 SIGN IN /SET UP으로 들어가면 설치과정을 시작할 수 있다.



다음 단계로 본인이 가진 하모니 모델을 선택하는 메뉴를 만나게되고, 내가 구입 한 것은 얼티밋 (Ultimate) 모델이므로 Ultimate Home으로 들어가자. 참고로 Elite 모델이 가장 고가의 최상위 기종이고 Ultimate는 그다음으로 좋은 모델이다.



드디어 PC용 소프트웨어 설치화면으로 들어오게되었다.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된다. 모바일 디바이스로 들어왔어도 상관없다.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로지텍 하모니 (Logitech Harmony) 앱을 설치 후에 동일하게 Setup을 진행 할 수 있다. 설치를하면 아래와 같이 MyHarmony라는 프로그램이 생성된다.



MyHarmony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그러면 위와 같이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페이스북이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면된다.


각각의 장치가 무슨 역할을 하는지 안내해주는 화면이 나오게된다. 각각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설명을 볼 수 있다. 아래에 각 설명에 대해 캡쳐해놓았으므로 자세히 알고싶거나 심심한 사람은 읽어보길 바란다.



읽어보고나면 위와같이 setup을 진행하게된다. 총 5단계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내 Harmony Hub이름을 지정하라고 한다. 아무거나 하고싶은걸로 이름 적으면 된다.



이제 wifi setup이 진행되게된다. 하모니 허브 (Harmony Hub)는 wifi에 연결되어야 한다(리모콘이 연결되는 것이아니고 허브가 wifi로 연결되는 것). 남의집 wifi에 연결하지 말고 본인이 사용하는 wifi에 연결해주면 된다. 그럼으로써 하모니 허브(Harmony Hub)가 on-line이 되고 스마트폰에 리모콘 기능을 부여하고 스마트폰과 하모니 리모콘을 Sync하는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된다. 이로써 집 밖에서도 리모콘 기능을 스마트폰으로 컨트롤 할 수 있게된다. 하모니 허브(Harmony Hub)가 없다면 스마트폰을 리모콘으로 활용할 수 없고 하모니 리모콘을 가지고 집안에서 쓸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wifi 세팅이 완료되면 자동 업데이트를 진행하게된다. 




이제 2단계로왔다. 기존 하모니 설정을 불러올 것인지 묻는 것인데, 난 원래 가진 하모니가 없었고 이게 처음이므로 불러올 기존 설정이 없다. 그러므로 New Setup을 누르도록 한다.




이제 하모니로 조종할 디바이스를 추가하는 단계이다. 자동으로 감지가능한 디바이스의 경우 따로 등록 절차 없이 위와 같이 보여준다. 우리 집에 있는 삼성 TV를 저절로 Harmony가 찾아내어 띄워주었다. 이제 여기 뜨지 않는 것들은 하나하나 수동을 추가해주어야한다.




위에 자동감지된 삼성TV에 HDMI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는 우리집 블루레이(DVD) 플레이어를 추가해본다. 자동으로 감지되지 않은 디바이스를 추가할 때는 디바이스의 정확한 모델명을 필요로한다. Device Model Number란에 정확한 모델명을 입력해주자(각 전자기가 마다 구석구석 뒤져보면 모델명이 다 붙어있다) 그러면 이미 로지텍에서 가지고 있는 데이타베이스를 통해서 해당 모델의 리모콘 데이타를 가져오게된다. BD-H5500이라는 모델명을 입력하니 가지고 있는 데이타베이스 리스트를 보여주면서 이게 맞는지 물어보고 있다. Samsung BD-H5500이 맞으므로 저걸 선택해주면 DVD 플레이어 추가는 끝난다.




문제는 로지텍이 데이타베이스를 가지고 있지 않은 디바이스인데 이경우에는 추가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다만 로지텍 하모니 리모콘에 대고 해당 기기의 리모콘을 가까이대고 위와 같은 과정으로 교육을 시켜줘야한다. 로지텍 하모니 리모콘에 대고 직접 리모콘을 쏴줘서 기능을 입력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위에 블루레이 플레이어처럼 이미 로지텍에 데이타베이스가 있는 디바이스를 추가하였을 경우에는 원래 해당 디바이스가 가지는 정품 리모콘의 대부분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반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할 수 없이 추가한 경우에는 전원을 포함한 최소한의 기능만 쓸 수 있다. 또한 이런 teach 방식을 통한 등록의 경우 IR방식이 아닌 리모콘을 사용하는 기기는 교육이 불가능하므로 등록할 방법이 없다.



이제 activity를 등록한다. Activity를 등록한다는 것은 "TV보기", "음악 듣기" 와 같은 방식으로 행위에 대한 알고리즘을 등록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나는 올레 TV를 이용하는데 TV를 볼 때 TV전원만 켜서 TV채널을 돌리지 않는다. TV전원도 켜야하지만, 올레 TV 세톱박스의 전원도 켜야하고, TV는 올레TV 세톱박스와 연결된 외부입력을 받아줘야하고, 채널 변경은 TV가아닌 올레 TV 세톱박스를 통해 이루어져야한다. 이단계에서 이에대한 지정이 이루어지게된다.



그래서 세팅을 완료한 예를보자. "Watch TV" activity에 대한 정의는 위에서 보다시피 삼성 스마트 TV와 올레 TV 세톱박스 두 디바이스의 전원을 켜야하고 삼성 TV에서는 HDMI1 포트로 input을 받아주고 채널 변경과 볼륨 조절은 올레 TV 세톱박스로 하도록 세팅하였다. 이렇게 Activity 세팅을 완료하게되면 앞으로는 Watch TV 만 누르면 저절로 위과정이 실행되어서 매우 편하다. 이게 바로 다른 통합리모콘들이 가지지 못하는 로지텍 하모니의 장점이다. 컴퓨터에서 쓰던 일종의 메크로 같은 기능을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다. 이 watch TV라는 activity의 실행은 로지텍 하모니 리모콘을 통해서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Harmony application이 설치된 스마트폰에서도 실행이 가능하다. 즉 예를들면 퇴근하고 집에와서 olleh TV보고싶을 때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집에 들어와서 로지텍 하모니 리모콘을 집어 들고 "Watch TV"를 누른다.
2. 주차하고 차에서 내려서 집까지 걸어가는 중에 스마트폰을 주머니에서 꺼내서 Harmony 어플을 실행해서 어플내에서 Watch TV를 누른다.

1번의 과정에는 그래도 집에와서 하모니리모콘을 찾아들고 눌러야된다는 귀찮음이 있지만 2번 과정은 집에 들어오는 즉시 옷을 벗으면서 TV를 볼 수 있게되고 리모콘을 찾을 필요도 없다.



로지텍 하모니 얼티밋 (Logitech Harmony Ultimate) 리모콘 내부에 LCD화면이다. "Favorite"메뉴에서 즐겨찾는 채널을 위와 같이 50개까지 등록해놓을 수 있다. 채널별 아이콘 이미지도 함께 저장이되어서 시각적으로 보기에 편하다. 어차피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가 보는 몇십개 안에서만 보므로 이렇게 자주 보는 채널을 등록해놓고 바로바로 누르면 몇백개 채널을 넘겨가거나 번호를 외우지 않고도 쉽게 쓸 수 있다.



로지텍 하모니 (Harmony) 어플 실행 화면

스마트폰에서 "Harmony"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기존에 Setting해 놓은 device들의 list를 볼 수 있고 각각 컨트롤 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IR 송신 장치가 없음에도 하모니 허브가 스마트폰 어플의 데이타를 wifi로 받아서 대신 IR을 쏴주기 때문에 리모콘 기능을 할 수 있는 것이고 집밖에서도 컨트롤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위에 TV예와 마찬가지로 여름에 매우 더운 날 집에 들어가기 10분전에 미리 에어컨을 켜놓을 수 있게된다.


마치며

앞서 말했듯이 로지텍 하모니는 국내 수입되지 않아 직구를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로지텍 측에서도 그렇게 공격적으로 미는 사업은 아닌듯 느껴진다. 그 이유는 앞으로 장기적으로 IR 송수신을 통한 디바이스들이 결국은 없어질 가능성이 많고, 그보다 애플홈이나 구글홈, 아마존 에코 들이 보여주는 network 인터페이스를 통한 홈네트워킹이 대세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렇게되려면 집안에 조명을 포함한 모든 전자기기가 홈허브 기능을 지원할 수 있게 홈네트워크 기능을 갖추어야 하는데, 그런 제품들이 이미 출시되고 있다한들, 기존에 잘 쓰고 있는 물건을 버리고 새로 구입해서 전부 대체되기 까지는 앞으로 10년은 걸릴 것으로 추측된다. 로지텍 하모니는 그런 과도기동안에 홈네트워킹 기능이 없는 classical한 IR 송수신 리모콘을 통해 조정되는 기기들을 마치 홈네트워킹 기능이 있는 디바이스 처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물건임에는 틀림이 없다. 장기적으로는 로지텍 하모니 허브는 결국 홈네트워킹(사물 인터넷)이 보편화 되는 시점에는 사라질 물건이지만 그건 나중 얘기이고, 지금 본인의 집에 IR 리모콘을 가지는 장치가 3대 이상만 있다면 구입을 추천한다.

그리고 리모콘 그립감이 매우 좋다. 사실 리모콘이 오래 쥐고 있는 물건도아니고 그립감이 뭐가 중요하겠냐만은 역시 손에쥐고 쓴는 물건 만드는 명가답게 리모콘조차 그립감이 너무 좋아서 헛웃음이 나왔다.


장점
1. 집에 있는 리모콘 다 치워버리고 로지텍 하모니 리모콘 하나로 이용 가능
2. IR 송신 장치 없는 스마트폰도(LG폰 외에는 대부분 없다)리모콘 기능을 할 수 있게됨 + 집 밖에서도 됨 (Hub 구입시에 한함)
3. 가구 내부에(예 : 거실장 안) 디바이스가 위치하는 경우 리모콘 수신을 위해서는 가구 문을 열어 둬야해서 지저분해 보일 수 있는데 동봉된 IR 수신기(mini blaster)를 같이 넣어두면 가구를 닫아놓고 사용 가능

단점
1. 국내에 정식수입되지 않아 직구로만 구입 가능
2. 한글 지원되지 않고 설치과정이 조금은 복잡하고 오래걸리는 면이 있음.



Disclosure : 본인은 로지텍과 아무런 관련성이 없으며, 국내 정식 수입되지도 않는 제품으로 전액 본인 부담으로 아마존에서 구입하여 작성하였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