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순간에도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구글 애드센스를 본인의 블로그에 삽입하고자 애쓰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포스팅을 읽고있다면 아마 애드센스 승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블로거일 것이다. 나조차도 애드센스에 이유를 모르고 수차례 거절당한 뒤에 나름대로 해결책을 발견하여서 내가 발견한 해결책을 공유하고자 이포스팅을 남긴다. 대부분 거절되는 경우 본인 블로그의 컨텐츠 부족으로 생각하고 계속 컨텐츠를 늘리고 재신청을 반복하고 있을텐데 내가 생각한 이유로 거절 당한 경우에 컨텐츠를 아무리 늘린다고해도 해결되지 않을 것이므로 이 포스팅을 잘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거두절미하여 결론부터 말하면 블로그에 글을 탐색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숨기는 형태의 티스토리 스킨을 사용하는 경우 컨텐츠와 상관없이 애드센스 승인이 거절당할 수 있다. 물론 카테고리가 인터페이스상 가려져 있고 클릭하였을 때 오픈되는 방식의 스킨은 보기에 깔끔하고 디자인적 이점이 있지만 그로인해서 애드센스 승인이 거절당하고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기바란다. 이에 대해서는 어떤 블로그에서도 찾아보지 못했으며 구글 도움말에서도 따로 제공하고 있지 않다. 내가 수차례 거절당하고 메뉴가 숨겨져 있는 문제 때문에 원할한 탐색이 가능하지 않아서 거절당하지 않았을까라는 추측하에 바로전 거절과 승인 사이 아무런 추가 글 작성 없이 스킨을 메뉴가 오픈된 형태로 변경뒤에 재신청한 결과 바로 승인이되었기 때문에 어느정도 신뢰성 있는 가설일 것이다. 그러므로 메뉴와 카테고리가 오픈되어 있는 스킨으로 변경해 놓고 다시 신청해보는 것을 권한다. (이 사유에 해당되지 않으면서 거절 당하고 있는 경우에는 이 아래에 정리 글을 천천히 읽어보면서 검토해보기를 바란다.)

이방법이 모든 애드센스 거절의 해결책이 될 수는 없겠지만 컨텐츠가 충분한데도 불구하고 반복해서 거절당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에 해당될 가능성이 많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일단 애드센스가 승인되고나면 광고를 삽입이 가능해지고 승인 이후에 스킨을 변경한다고 애드센스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승인되고 난 이후에 마음대로 스킨을 변경하면된다.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은 이미 위에 정리하였고 이제 천천히 애드센스 승인 거절시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하나하나 검토하면서 정리해보도록하겠다. 



애드 센스 거절되는 경우에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게된다. 아마 이 포스팅을 읽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래의 메일을 수차례 받았을 것이다. 


1월부터 7차례의 거절 끝에 승인되었다. “애드센스 계정 상태”라는 메일은 모두 거절메일이며 위에있는 에드센스 연결 완료가 승인 메일이다. 거절 메일의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다. 




애스센스 승인에 대한 검토는 사람이 직접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검색하는 것이 아니며 로봇이 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거절당하는 경우에 위와 같은 메일을 일괄적으로 받게되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사유로 거절당했는지 알 방법이 없다. 승인을 거절당했을 때 해결책은 스스로 추측하에 세울 수 밖에 없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어려운 점이다. 

위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광범위하게 제시하고 있다. 위에 이미지에 numbering 해놓은 대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하자. 사실 답변은 "콘텐츠불충분"이라고 왔지만 항목을보면 1,2번만 콘텐츠불충분에 해당하지 3,4번은 이와 관련 없는 내용이다. 즉 막연히 컨텐츠가 부족하구나 하고 글만 계속 써나간다고 승인될 날이 오는 것은 아니므로 자세히 알아 둘 필요가 있다. 

1. 충분한(?) 양의 포스팅이 있을 것.
일단 가장 먼저 언급하고 있는 것은 컨텐츠가 충분해야한다는 것이다. 또 컨텐츠 중에서도 텍스트가 많아야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짜증나는 것은 텍스트가 많아야한다면 과연 얼마나 많아야하는지에 대해서도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이에 대해서는 사람들 사이에서 추측만 있을 뿐인데 10개도 안되는 사진위주의 적은 포스팅으로는 거절당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대체로 지배적이다. 간혹 이미 애드센스가 적용되어 있는 블로그 들 중에 일부는 글 수가 극히 적은데도 애드센스가 적용되어 있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경우에는 해당 블로그를 통해 애드센스를 승인 받은 것이 아닐 가능성이 많다. 애드센스 계정은 일단 승인 받을 경우 다른 웹사이트에 코드를 넣는 것이 가능해지므로, 동시에 운영하는 다른 블로그를 통해 승인 받아서 그 코드를 새로 만든 블로그에 따로 승인 절차 없이 넣은 경우 일 수 있다. 

2. 미완성된 블로그로 보이지 말 것.
공사중 단계에 있거나 템플릿만으로 구성되어서는 안된다고도 얘기하고 있다. 사실 블로그는 본인이 쓰고 싶은 글을 계속해서 타임라인처럼 써나간다는 특성을 고려하면 처음부터 블로그를 완성시킨다는 것은 있을 수 없고 세월이 흐르면서 천천히 채워지는 것이다. 그래서 일반 웹사이트와 달리 현실적인 해석이 필요한데, 이점을 고려하면 포스팅이 없는 빈 카테고리가 존재하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것 정도로 받아들이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향후에 글을 작성해서 늘려나갈 계획으로 미리 포스팅 카테고리들을 만들어 놨더라도 빈카테고리는 애드센스를 승인 받기위해서는 없애는 것이 좋겠다.

3. 애드센스 신청과 동시에 발급된 광고코드가 올바르게 삽입되어야 함
광고코드가 삽입되어야 하는 점에 대해서도 업급되어 있는데, 광고코드를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블로그들이 잘 안내하고 있으므로 어렵지 않게 다들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광고코드를 삽입하는 것이 실제 애드센스 승인 이후 광고 삽입과정을 미리 해놓으라는 것이 아니라(티스토리 플러그인을 통해), 메인 페이지 HTML코드에 삽입해야한다는 점이다. 이 방법에 대해서 간단게 안내하자면



위와 같이 티스토리 관리 메뉴로 들어가서 좌측 바에서 HTML/CSS 편집을 클릭한다. 
그러면 화면 우측에서 HTML 소스 코드 편집을 할 수 있는데 



위와 같이 HTML 편집하는 곳에 위에서 <head> 소스 바로 옆에다가 신청과 동시에 발급된 소스를 붙여넣기 하도록 하자.

아래와 같이 플러그인 설정에서 광고 코드를 넣는 것은 애드센스 승인이 완료된 후에 실제 광고코드를 넣는 것이지 승인전에 신청 절차시에 넣는 것이 아니다. 승인도 안된 상태에서 신청시 받은 코드를 아래에 플러그인에 넣어놓는다고 광고가 등장하지도 않을 뿐더러 계속 거절만 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위에 방법대로 제대로 광고를 넣어 놓고 다른 것들을 해결해 나가야지 어처구니 없이 단순히 소스 코드를 제대로 삽입하지 않아서 거절되는 경우는 아닌지 다시 한 번 검토하도록 하자. 

4. 분명한 탐색 방법 제공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붉은 네모 박스 쳐놓은 모든 섹션과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분명한 탐색 방법의 제공이 조건이다. 그렇다면 과연 분명하고 쉬운 탐색방법이란 무엇일지도 궁금한데 이에 대해서도 객관적인 기준이 없다. 하지만 내 경험을 통해서는 글 도입부에서 미리 적었듯이 메뉴가 숨겨져 있고 클릭시에 노출되는 최근 유행하는 스킨을 사용시에는 이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해서 거절당할 수 있다는 얘기를 하고싶다.


아래는 티스토리 관리 메뉴에서 스킨 선택화면인데 메뉴가 숨겨져 있는 스킨의 예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다. 





위 두 스킨을 보면 내가 화살표 표시해 놓은 부위를 클릭해야만 카테고리와 메뉴가 펼쳐지게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런 스킨을 적용해 놓은 경우 컨텐츠에 상관 없이 애드센스 승인이 계속 거절당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도록하자. 

아래의 Square 스킨은 메뉴가 펼쳐져 있는 형태이다. 일단 승인될 때까지는 이런 스킨으로 적용해 놓는 것이 유리할 수 있겠다. 



빨간 네모박스처럼 원래 카테고리와 메뉴와 오픈되어 있는 형태의 스킨을 사용하자.

최근에 유난히 애드센스 승인 거절되는 블로그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최근에 이런식으로 메뉴를 감추는 블로그 스킨이 유행하면서 그런 결과를 낳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이상으로 방법에 대한 정리를 마친다. 이포스팅을 읽는 모든 사람이 위에 네가지를 다 검토하여 애드센스 승인 받기를 기원한다. 

그리고 다시 한 번 이야기 하자면 이미 애드센스 광고가 삽입된 블로그를 참고하여 모방하는 것은 오히려 해가될 수 있다. 그 이유는 애드센스 승인은 애드센스 신청시 로그인한 구글 계정에 귀속되는 것이지 웹페이지에 귀속되는 것이 아니다. 일단 승인 받게되면 또 다른 블로그를 대충 아무렇게나 만들어서 광고 코드를 삽입할 수 있게되므로 타인의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가 삽입되어 있다는 것이 반드시 그 블로그가 애드센스 승인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없다. 그리고 일단 승인되면 끝이고 다시 애드센스 자격을 박탈당하는 것은 없기 때문에 승인된 뒤에 스킨을 변경했거나 컨텐츠를 삭제했을 수 있음을 인지하기바란다. 

그리고 애드센스 신청과정에서 다른 블로그 포스팅들을 참고할 경우 비교적 최근의 포스팅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애드센스 신청 방법과 심사방법이 시간이 흐르면서 조금씩 변화가 있으므로 1년도 더 넘은 과거의 신청사례들은 도움이 안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기 바라며 따끈따끈한 글들을 위주로 참고해보자.

승인되면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을 수 있게된다. 




에드센스 웹페이지에 들어가서 신청하였던 구글 계정으로 다시 로그인하게되면 아래와 같은 환영 메시지가 맞이하게된다.



다들 건투를 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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