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s netflix and chill이라는 말이 있다. 위에 위키피디아에서 보듯 집에서 영화나 보면서 뒹굴뒹굴(?)하자는 멘트이다. netflix라는 단어는 이렇게 작업멘트로 이용되는 일반적인 동사로 쓰일 정도로 미국에서는 매우 인기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들어온지 얼마되지않았다. 2016년 1월에서야 국내 정식 서비스를 런칭하였고 이제 갓 서비스를 시작한지 1년이된 샘이다. 아직 국내에서는 대중적인 서비스로 자리잡지 않았다. 아마 이글을 읽는 여러분들 주위에 Netflix를 구독한다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나는 Netflix구독자이다. 즉 나는 달달이 돈을 지불하고 Netflix를 이용하는 사람이다. 한국에서 Netflix가 크게 인기를 끌지 못하고있다면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변변찮은 서비스라서 돈을 내고 이용할 가치가 없는 것일까? 개인적인 생각에는 이걸 어떤식으로 이용하면 좋은지 잘 몰라서 안쓰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016년 초부터 현재까지 이용 중인 한사람으로서 Netflix 이용 후기와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볼까한다.


www.netflix.com 으로 접속하면 위와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일단 한 달 무료 서비스를 표방하고있다. 많은 구독형 미국 온라인 서비스들이 그러하듯 첫달 한달간은 무료로 제공하되 신용카드를 오픈해놓아야 하고 1달이 경과되면 자동으로 결제되는 시스템이다. 



2017년 1월 현재 요금제는 위와 같다(2018년 1월 동일). 베이식에서 프리미엄으로 갈수록 시청가능한 화질이 증가하는데 이보다 더 중요한 점은 고가형 서비스로 갈수록 동시접속 수가 증가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동시접속이 가능한 수를 완전히 공개하고 있는데 이는 사실상 동시접속을 권장한다는 것이다. 즉 Netflix는 프리미엄을 구독하고 4명이서 나눠쓰는 걸 권장하는 방식이다(혼자서 9500원내고 쓰겠다해도 HD랑 UHD도 안되게 해놓은 걸 보면 알 수 있다). 동시접속이 가능하므로 동시접속 가능 최대 인원인 4명을 모아서 14500원을 주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결제하여 1/n로 계산하여 같이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면서도 UHD화질까지 이용가능한 최선의 방법이다. 이 요금제에 대해 잘 이해하였다면 혼자서 매월 9500씩 내면서 HD도 안되고 UHD도 안되는 베이식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는 없어야하겠다. 프리미엄 서비스로 등록하고 본인을 포함하여 네명을 모으게되면 14500/4 = 3625 원/달 의 요금으로 Netflix에서 가장 좋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된다. 이정도 돈이면 술집에서 맥주1병 or 마트에서 맥주 2병 사마시는 돈이다. 이것이 내가 Netflix를 구독하는 첫번째 이유이다.이렇게 이용하면 여러명이 한아이디를 동시에 이용하므로 동영상 추천서비스나 보던 것 부터 다시보기 등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이용 불가능할까봐 우려되지만 아래의 스크린샷을 보자.


멤버십 조건 안내에서 약속한대로 완벽하게 동시접속을 지원하기위해 user profile까지 따로 설정해주는 배려를 보였다. 얼굴 이모티콘 아래에는 원래 이름이 들어간다. (모자이크처리)


Netflix는 로그인시 위와 같은 화면에서 본인이 누구인지 선택가능하다. 즉 사용자별로 프로파일을 만들어서 계속 일관성 있는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볼 수 있다. 즉 같이 쓰는 사람끼리 정보가 겹치는 현상을 우려하지 않아도되며 사실상 계정이 네 개인 것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다.

결제방식과 요금제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므로 이제 컨텐츠에 대해 얘기를 해보자. 일단 가장 먼저 집고 넘어가야할 점이 Netflix는 국가별로 컨텐츠가 완전히다르다는 것이다. 이는 가입시의 입력하는 국가 정보 또는 신용카드 정보를 통해서 결정되는게 아니라 접속하는 지역의 IP를 인식하여 결정되므로 국가를 속여서 임의로 변경하여 국내에서 미국 컨텐츠를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VPN을 이용용하여 IP를 우회 하는 것도 2016년 하반기부터는 차단되어 있으므로 사실상 가능하지 않다.). 예를들어 미국사람이 미국에서 Netflix를 구독하고 미국 컨텐츠를 보다가 한국으로 출장을 와서 본인의 Netflix 계정으로  미국 컨텐츠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위 프로필 설정에서 언어설정을 다른 언어로 바꾼다고해도 글씨만 바뀔뿐 컨텐츠가 바뀌는 것은 아니다.


 이게 우리나라에서 Netflix 서비스가 아직 대세가 아닌 가장 큰 이유일 것으로 사료된다. 즉 그렇게 인기가 있고 대세로 자리잡은 미국의 컨텐츠가 우리나라와 동일하지 않으며(미국 netflix로 접속해보면 정말 컨텐츠가 입이 떡 벌어질정도로 좋다), 실제로 우리나라 Netflix 서비스는 "영화" 컨텐츠가 매우 부실하다. 이는 저작권 문제 때문인데 사실상 헐리우드 영화를 포함해서 국내영화 판권들은 죄다 국내 IP TV 업체에서 사들여서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그것도 영화 편당 돈을 받으면서 결제를 유도하고 있다) Netflix처럼 구독하면 월정액으로 무제한으로 영화를 볼 수 있게하는 스트리밍 서비스에게는 이미 특정 몇몇 업체에서 꽉잡고있는 영화 판권 시장에 끼어들기가 쉽지 않았으리라 추측된다. 영화 서비스에 들어가서 국내영화 카테고리로 들어갔을 때 나오는 화면을 아래에 캡쳐해보았다.


 위에서 보다시피 저런 영화들이 주로있고 블록버스터급 최신 영화들은 찾아보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이것이 netflix 한국 서비스의 가장 큰 단점이다(그래도 2016년 전반기보다 훨씬 나아진 수준이며 컨텐츠가 계속해서 추가되고 있기는 하다). 따라서 단순히 나는 월정액을 주고 영화를 마음대로 보고싶은 것이 목적이라면 한국 netflix는 아직까지는 추천할만하지 않고 그런 목적으로는 국내 올레 TV같은 국내 IP TV업체의 영화 특정형 월정액 서비스(물론 Netflix보다 훨씬 고가임)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낫다. 이 부실한 영화 컨텐츠는 그나마 지금이 나아진 편이지만 2016년 전반기에는 컨텐츠의 부재가 더 심각했던 수준이여서 당시 netflix가 런칭하여 기대에 가득차고 1달 무료를 끼고 이용했던 초반 이용자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줘서 이탈자가 상당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하지만 netflix는 영화 컨텐츠만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아니라는 것이다. 드라마와 다큐멘터리도 netflix에서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컨텐츠이며, Netflix드라마에는 그유명한 하우스오브 카드를 포함해서 오직 Netflix에서만 볼 수 있는 Netflix original 컨텐츠들이 존재한다(Netflix는 미국에서 하나의 방송사나 다름 없을 정도로 거대 규모로 드라마를 직접 제작할 정도로 자본력이 충분하다.) 


Netflix는 영화외에 TV 드라마, 다큐멘터리가 차지하는 비율이 더 크다


누구나 알다시피 미국드라마는 영화같은 정도의 스케일을 보여주며 Netflix에서 정식 한국어 자막이 당연히 지원된다. 그것도 UHD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UHD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으면 용량이 얼마나될지 생각해보고, 그걸 매번 찾아서 모바일 디바이스로 옮기는 수고로움을 생각해본다면 나름 합리적인 서비스일 수 있다), 미국드라마 좋아해서 불법 파일 공유사이트 또는 토렌트에서 미국드라마를 찾아서 그 용량큰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고 모바일 디바이스로 다시 또 옮기고 누가 만들었는지도 모르는 엉터리 번역 smi 파일 붙이면서 보고있는 가엾은 사람이 아직도 있다면 고생 그만하시고 그냥 Netflix를 구독하자.



Netflix 오리지날 시리즈는 오직 Netflix를 통해서만 시청 가능하다.


원래 다큐멘터리를 딱히 좋아하지는 않았는데 그냥 보다보면 빠져들게된다. TONY ROBBINS 추천.




내가 좋아하는 탑기어도있다. 시즌 13부터 22까지 제공하는데 이정도의 방대한 시즌을 제공하는 국내 컨텐츠 업체는 없을뿐더러 이걸 다 구해서 다운로드 받는 것도 불가능하다. 이런거 보고싶으면 그냥 Netflix가 답.


마지막으로 짚고 넘어갈만한 Netflix의 장점은 HD화질 UHD화질을 프리미엄 서비스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한데 본인이 이용중인 디바이스 디스플레이에 적합한 최고의 화질로 이용하기 위해 복잡한 설정이나 지식이 전혀필요가 없다. 그냥 PC에서는 netflix웹페이지에 들어가서 그냥 재생하면 알아서 화질을 설정해주며, 모바일 디바이스라면 netflix 전용 앱(구글 플레이, 앱스토어에 당연히 모두 있다)을 설치해서 그냥 보면 알아서 거기에 맞게 최고의 화질로 보여준다. 처음에 재생하면 처음 몇초간 저화질로 나오다가 화질이 고화질로 변경되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Netflix 어플 또는 웹페이지 자체적으로 사용자의 디스플레이 환경을 감지하여 보여주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들의 디스플레이 화질도 좋아졌고 대형 PC 모니터들도 보급이 많이되고 있고 한국의 빠른 인터넷 환경을 기반으로한 IP TV서비스도 대중적으로 자리잡아서 고화질 동영상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대세이다. 지금도 열심히 토렌트 사이트를 드나들며 토렌트로 영화나 드라마를 다운로드 받아서 단일 파일당 2기가가 넘는 파일을 끙끙되며 옮기고 지우고 하는 짓을 하고 있는가? 이건 지속 가능한 방법도아니고 대세가아니다. 이제 그냥 월정액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답이다. 어떤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지는 사용자의 선택이다(Netflix외에도 스트리밍 서비스는 많이 있다). 결론적으로 Netflix는 최신 영화를 위한 스트리밍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미국 드라마나 다큐멘터리류를 좋아한다면 Netflix를 강추한다. 그냥 자기전에 침대에 누워서 또는 지하철에서 간단하게, 또는 컴퓨터앞에서 심심할 때 부담 없이 틀어서 볼 수 있고 최신 블록버스터급 영화는 아니라도 어느정도 영화를 볼 수 있기는 하고  드라마에 다큐멘터리도 볼 수 있는 서비스로 만족한다면 역시 강추한다.

그리고 Netflix는 우리나라 모 TV업체들 처럼 이미 달달이 돈을내고 본인들 서비스를 이용해주고 있는데 또 컨텐츠별로 결제를 요구하는 짓은 안할뿐더러(그러면 달달이 돈을 받지 말든가) 광고도 없다(돈내고 보는데 광고까지 보여주는 국내 업체들이 악덕스럽게 느껴진다)



컨텐츠는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지난 2주동안 새로 등록된 컨텐츠를 친절하게도 계속 알려준다. 계속 컨텐츠는 증가하고 있다.

사실 나도 Netflix를 자주 보는 사람은 아니다. 그냥 가끔 지하철을 이용할 때 이어폰을 끼고 무료한 시간을 달래거나 자려고 누웠는데 적적 할때 보는 정도이다. 월 4천원 내고 있는데 이정도로만 써도 4천원 값은 충분히 한다고 느껴진다. 그리고 국내 IP TV업체들처럼 볼 때 뭘 볼지 고민하고(선택에 비용이 따르므로) 결국 선택해서 돈을 결제해야하고, 돈내고 봤는데 재미없어서 후회하지 않아도된다. 그리고 또 국내 IP TV업체처럼 내돈내고보는데도 영화시작전에 광고도 보는 인내를 견디지 않아도된다. 광고가 아예없다. 실제로 Netflix를 써보면 광고에 너무나 익숙해진 나머지, 아무거나 누르면 광고 없이 바로바로 고화질 동영상이 나오는 것이 처음에는 이질적이고 새롭게 느껴질 정도로이다. 1-2달전에는 Netflix original 마블 "루크 케이지" 시즌1을 재미있게 전부 봤다. 며칠전에는 그냥 지하철에서 심심해서 10년전에 봤던  "굿윌헌팅"이 보이길래 다시 한 번 또 보고싶어서 그냥 봤는데 감동적이었다. 오늘 이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들어가보니 "건축학개론"도 떠있길래 나중에 시간되면 다시 보려고한다. 난 이렇게 Netflix를 사용한다. 내가 이용하는 방식이 마음에 든다면 여러분도 나처럼 Netflix를 같이 쓸 친구를 찾아나서보자. 




장점 
1. 누가 뭐래도 왓차와함께 전세계 최고를 다투는 동영상 컨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2. 프리미엄서비스를 4명이서 나누어서 내면 월 4천원이하 금액으로 이용가능
3. UHD화질 지원. 이걸 보기위해 따로 설정이나 복잡한 지식 필요없고 알아서 자동으로 UHD화질로 보여줌
4. 영화외 컨텐츠는 매우 좋음(드라마, 다큐멘터리)
5. 동영상 다운로드 받고 옮기고하는 귀찮은 과정 필요 없음 그냥 스마트폰에서 아무렇게나 보면됨
6. 달달이 돈받으면서 또 컨텐츠별로 돈 따로 받아먹는 짓 안함
7. 동영상 앞 또는 중간에 광고 아예 없음

단점
1. 한국 컨텐츠는 유독 최신 영화 컨텐츠 부실함. 최신 흥행영화는 볼 수 없다(저작권 판권 문제). 
2. 주위에 쓰는 사람이 별로 없다.
3. 프리미엄 서비스로 4명을 모으려면 주변 친구들 3명을 구해야하는 귀찮음이 있음




Disclousure : Netflix로부터 지원 받은 바 없음. 내돈이랑 친구 3명 돈으로 이용 중임. 그냥 내가 써보고 좋아서 리뷰 남긴 것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