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충전이든 뭐든 W = V x A 를 벗어날 수 없다 (마술은 존재하지 않는다). W를 올리는 것이 충전을 빨리하는 것이다. W를 올리려면 V나 A를 올려야한다. 현재의 고속 충전 기술은 주로 V를 올려서 충전하고 있다(아마 기존 케이블을 이용하면서 빠른 충전을하려면 A를 올리는 것은 힘들었으리라 추측된다). 충전 어뎁터의 출력에서 전압(V)을 올린다고해서 그걸 받는 기기가 허용하는 정격 입력 전압보다 높혀서 충전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V를 올려서 출력하려면 받는 기기의 전격전압도 높아야한다. 즉 충전 어뎁터와 충전 받는 기기 모두 지원해야한다. “퀄컴퀵차지 2.0”, “퀄컴퀵차지 3.0”, “Adaptive Fast Charge” 등의 현란한 이름으로 뭔가 새로운 기술인 것처럼 브랜딩하여 Fancy한 느낌을 줌과 동시에 소비자에게 정확히 이해할 수 없게 혼란을 주지만, 본질적으로 그냥 전압을 올려서 W를 올려놓은 것외에 특별한 것은 없다. 다만 충전 어뎁터가 다른 기기를 연결하더라도 그때그때 기기에 맞춰서 허용하는 가장 높은 전압(V)을 제공하는 점이 무조건 5V로 쏴주던 기존 어뎁터들과의 차이이다.

고속 충전 기술에 대한 소개 (퀄컴 퀵차지와 삼성고속충전)

퀄컴퀵차지와 삼성고속충전에 대해서는 알아둘 필요가 있다. 현재 많은 써드파티 어뎁터들이 퀄컴퀵차지를 지원하며 퀄컴퀵차지를 지원하는 보조베터리들도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고 있다.



퀄컴퀵차지(Qualcomm Quick Charge) 


퀄컴 퀵차지 소개 영상이다 퀵차지 3.0으로 30분에 70%, 2.0으로 62% 까지 충전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어디까지나 기기가 지원해야 가능한 일이다.


기기가 원하는 가장 최적의 출력을 찾아낸다고 주장하고 있다.

충전 어뎁터가 아래와 같은 마크를 가지고 있어야 퀄컴퀵차지가 지원되는 것이다. 어뎁터 구입시 아래의 마크를 반드시 확인하도록하자.


아래의 표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하자.




  1. 퀵차지 1.0 : 그냥 5V x 2A = 10W짜리이므로 무시하면된다. 퀵차지 2.0부터 진정한 고속 충전 기술로 생각하면된다. 
  2. 퀵차지 2.0 : 5V, 9V, 12V 전압이 이용 가능한 것으로 되어 있고 이 전압들을 이용하여 최대 18W까지의 출력을 내보낼 수 있다. 최대 출력은 결국 퀵차지 3.0과 18W로 동일하지만 전압의 구간이 불연속적으로 5, 9, 12 V 중 하나로만 작동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3. 퀵차지 3.0 : 최대 출력은 18W로 퀵차지 2.0과 동일하지만 지원되는 전압의 구간이 연속적임을 알 수 있으며 최대 20 V까지 내보낼 수 있다. 3.2 V - 20 V 의 연속적인 전압 구간안에서 기기가 허용하는 최적 전압으로 전송하여서 최적 출력으로 내보내는게 컨셉이다.

위에 정리하였든 사실 퀵차지 3.0이나 2.0이나 최대 출력의 차이는 없고 퀵차지 3.0이 좀 더 세밀하게 전압을 조정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기기를 퀵차지 3.0으로 충전하든 2.0으로 충전하든 많은 차이가 있을 것 같지는 않음을 알 수 있다. 위에 퀄컴 퀵차지 공식 소개영상에서 보듯 30분 충전시 각각 70 %와 62%로 큰차이는 없다. 위 데이타를 근거로 3.0이 최신이라고 반드시 3.0에 집착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정리 

  • 퀵차지 충전기술은 퀄컴사에서 개발한 고속 충전규격이다. 퀄컴퀵차지 어뎁터를 퀄컴퀵차지를 지원하는 기기에 연결하면 고속 충전 가능하다. 
  • 퀄컴퀵차지지를 지원하는 기기들은 기존 대부분의 허용 전압이 5V였던 것에 비해 더 높은 입력 전압을 허용하며, 퀄컴퀵차지를 지원하는 어뎁터는 그 높은 허용 출력에 맞추어 기존 어뎁터들이 5V로 충전했던 전압을 넘어서는 높은 전압을 출력(W)을 올려 줄 수 있다.
  • charger는 기기 내부에 있음을 인지한다면 퀄컴 퀵차지 3.0 충전 어뎁터에 어떤 기기를 연결하든 그 기기가 가진 버전의 속도로 충전됨을 알 수 있다.
  • 소니, LG를 포함한 많은 회사의 기기들이 퀄컴퀵차지를 지원하며 퀄컴 홈페이지에서 지원 기기의 목록을 제공한다.
  • 퀄컴퀵차지 2.0 이상은 삼성고속충전과 호환된다 (뒤에서 더 설명)



다양한 써드파티 어뎁터들이 퀄컴퀵차지 규격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원하는 기기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삼성 고속충전과 퀵차지 2.0은 호환되는 기술이므로 써드파티 어뎁터를 구입한다면 퀄컴 퀵차지 2.0 이상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어차피 삼성 adaptive fast charge를 가지고 나오는 써드파티 어뎁터는 없다.) 특히 보조베터리 같이 충전이 오래걸리는 기기에서 더 빛을 발할 것으로 생각한다.



삼성고속충전(Adaptive Fast Charge)

  • 삼성 기기를 고속 충전하는 기술이다. 
  • Adaptive Fast Charge라고 표기되어 있는 삼성 어뎁터에 연결하면 갤럭시를 포함한 삼성 기기를 고속 충전 가능하다
  • 오로지 삼성 정품 어뎁터만이 Adaptive Fast Charge라는 용어와 기술을 사용한다.
  • 그러나 사용자 입장에서는 사실상 퀄컴퀵차지 2.0과 동일하다고 생각하면된다.
  • 퀄컴퀵차지 2.0이상을 지원하는 써드파티 어뎁터(비삼성)에 연결시 삼성고속충전을 사용할 수 있다. 
  • 실제로 퀄컴 퀵차지 2.0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는지는 알 수 없다.


이렇게 Adaptive Fast Charging이라고 써있으면 삼성 고속충전이 지원되는 충전 어뎁터이다. 최근에 출시된 삼성 기기들의 충전 어뎁터가 이런식으로 출시되고 있다. 



어뎁터를 자세히 살펴보자. 뒷면을 보면 출력이 9.0 V x 1.67 A 또는 5.0 V x 2.0 A라고 특이하게도 두 가지 경우가 적혀 있는데, 5.0 V x 2.0 A일 때가 고속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에서 10W 출력까지 충전할 수 있는 일반 모드이며, 9.0 V x 1.67 A = 15.03 W로 15W 출력까지 충전해 내는 더 빠른 충전을 지원하는 고속 충전 모드이다. 즉 이 충전기 어뎁터는 9 V 출력과 5 V출력을 기기에 허용된 정격 전압에 맞추어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충전할 수 있는 충전 어뎁터이다. 

아래에 삼성전자 QNA를 확인해보면 위 사실이 맞음을 알 수 있다.




나온지 1년이상 경과된 갤럭시 6의 제품 설명화면인데 이 때 퀵 충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다가 이후 제품부터는 슬쩍 빠지고 그냥 고속 충전이라는 용어를 애매하게 사용하고 있다. 아마 퀄컴 퀵차지와 용어 문제가 있어서 변경된 것이 아닌가 추측해본다. 

위에 퀄컴퀵차지 표로 돌아가서 퀵차지 2.0이 지원하는 전압을 살펴보면 3개의 전압중 9 V 전압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삼성 고속충전은 퀄컴퀵차지 2.0에서 9.0 V 모드의 충전과 비슷하거나 동일한 것임을 추측할 수 있다.

그럼 어차피 퀄컴퀵차지 2.0을 다 지원하면 삼성 고속충전과 퀄컴 퀵차지 2.0이랑 본질적으로 무슨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서 삼성전자 서비스 고객센터에 문의하였다.


기술 보안사항으로 알 수 없었다. 

아무튼 삼성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삼성 기기를 사용한다면 퀄컴 퀵차지 2.0 이상을 지원하는 충전 어뎁터를 사용시 고속충전이 가능하다.




좌우 모두 삼성 정품 어뎁터인데 우측 어뎁터에는 Adaptive Fast Charge 문구가 존재하지 않아 고속 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어뎁터이며, 이 어뎁터의 뒷면을 보면


출력이 5.3 V x 2.0 A로 10W의 출력까지만 지원하는 점이 위에 고속 충전 어뎁터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삼성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갤럭시 6의 후면 사진이다. 정격 전압이 9.0 V로 고속 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들이 5.0 인 것에 비해 차이가 있다.



이제 아래의 어뎁터들을 보고 각각의 출력과 차이를 감을 잡을 수 있다면 목적 달성이다.








충전 케이블에 관한 고려

어뎁터가 고속 충전 기술을 지원하고 기기도 고속 충전기술을 지원하면 다른 전제 조건 없이 고속 충전이 되어야하는데 실제로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많은 경우 USB 5핀 케이블의 문제인 경우이고 퀄컴 퀵차지를 지원하는 써드파티 어뎁터 업체들에 많이 들어오는 문의 사항이다.

아래는 다나와(www.danawa.com)에 한 퀄컴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써드파티 어뎁터 중 인기 상품에서 문의사항과 회사의 공식적인 답변이다.


퀵차지 규격을 전용케이블이 있어야하는지 고객이 문의하고 있는데 업체 공식 답변이 케이블의 조건이 갖춰져야한다고한다. 그러면 케이블에 구체적으로 케이블에 스펙이 표기되어 있어야하는데 그런 것을 한 번이라도 본적이 있는가? 나는 한 번도 그런 것을 본적이 없다. 최근에 USB 5핀 케이블을 직접 구입하였는데 매장에 어떤 제품에도 퀵차지 지원여부가 표기되어 있지 않다. 퀵차지를 지원하는지는 고사하고 전류를 몇 A까지 지원하는지도 안써있다. 그래서 퀄컴의 공식적인 답변을 찾아보았다. 퀄컴공식 블로그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케이블과 상관 없이 퀵차지 기술이 사용가능하다고 하고있다. 뉘앙스를 보면 애초에 제조사가 다른 다양한 케이블들의 굵기와 길이 차이에 따라 수반되는 문제에 영향을 받지 않으려고 전압을 높혀서 출력을 높히고자 만든 기술일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므로 퀄컴 퀵차지 2.0 또는 3.0을 포함한 고속 충전기술을 지원하는 케이블이 따로 존재하는 것이라는 위의 다나와에서 따온 써드파티 어뎁터 업체측 답변은 잘못된 답변이다. 케이블에 신경쓰지 않고 이용 가능한 기술로서 퀵차지 2.0또는 3.0을 지원하는 케이블이 따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 실제로 써보면 케이블에 따라서 안될 때가 있는데 이건 어떻게 설명해야하는 것일까? 실제로 우리집에 굴러다니고 있던 특정 USB 5핀 케이블은 adaptive fast charge를 지원하는 삼성 정품 충전 어뎁터에 연결하여서 갤럭시 6를 연결하여도 고속 충전은 고사하고 일반 10W충전기 (2 A) 에도 못미치는 속도로 충전되는 케이블이 있다. 그래서 다른 멀쩡한 속도로 충전되는 케이블과 그 케이블을 자세히 비교해서 관찰해본 결과 아래와 같았다.



위에 내가 가진 USB micro 5핀 케이블 세 종류의 선 사진을 찍은 것이다. 위에 있는 두케이블은 어뎁터에 연결시에 어뎁터가 지원하는 충전속도대로 제대로 잘 충전되는 케이블이고, 제일 아래가 위에 언급한대로 느리게 충전되는 케이블이다. 자세히 보면 굵기의 차이가 존재함을 알 수있고 제일 아래 충전 잘 안되는 케이블이 위에 두 충전 잘되는 케이블에 비해 얇은 것을 알 수 있다. 문제되는 3번째 케이블은 어디 장난감 같은 것에 끼워줬던 케이블로 기억하는데, 저렇게 케이블이 지나치게 얇은 것은 애초에 제대로된 어뎁터의 출력을 받아낼 수 없다. 즉 스펙상 지원하지 않는 것의 문제를 떠나 애초에 저런 불량 케이블의 경우는 고속충전이 제대로 될 수 없다. 즉 퀄컴 퀵차지의 공식적인 멘트에서 따로 케이블에서 별도의 스펙이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의 의미는 어디까지나 정상적인 케이블을 이용하였을 때의 얘기인 것이다. 인터넷에서 파는 이름 모를 싸구려 저가 브랜드 또는 짭퉁 케이블을 이용하면 이런 케이블이 당청될 확률이 높으니 주의하자. 

케이블과 고속충전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자면
  1. 따로 퀄컴퀵차지를 포함한 고속충전에 대해 지원하는 케이블이 별도로 필요한 것은 아니다(스펙도 표기되어 있지 않다.)
  2. 단 양질의 멀쩡한 케이블을 사용해야한다.

이정도가되겠다.


이상으로 고속 충전기술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퀄컴퀵차지 2.0은 사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삼성 고속충전과 동일하고 앞으로 퀄컴퀵차지 2.0 이상을 지원하는 기기들이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므로 퀄컴퀵차지는 대세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퀄컴퀵차지는 기존 5V 전압의 어뎁터들보다 높은 전압을 쏴줘서 높은 출력의 충전을 지원할뿐만아니라 제조사 주장에 따르면 기기 자체에서 필요로하는 최적의 전압에 맞추어 충전해 준다고하니 써드파티 어뎁터를 구입한다면 퀄컴퀵차지 로고가 있는 어뎁터를 구입하는 것이 없는 어뎁터를 구입하는 것보다 빠르게 충전할 수 있을뿐아니라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겠다.

아래는 어느 써드파티 퀵차지 3.0 호환 충전 어뎁터의 구매 후기이다. 이 포스팅을 읽고 개념을 잘 잡았다면 아래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다.





Disclosure : 본인은 이포스트내에 있는 기기 또는 회사들과 아무런 연관성이 없으며 단지 정보 제공과 정리를 위하여 작성하였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