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용 PC에서 주요 연락처나 일정 등 간단하게 기억해 둘 일들을 PC내에 간단하게 기록하고 업무 중에 PC화면에 띄워 두고 업무를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실제 종이 포스트잇 같은 종이에 적어서 모니터 주변에 붙여 두는 방법도 있지만 지저분하기도하고, 글씨를 쓰는 속도는 타자치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한다. 그래서 윈도우즈 기본 메모장을 띄워두고 메모장에 적어놓고 저장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따로 메모 기능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본인도 많은 윈도우즈용 스티커 메모 앱들을 사용해 본결과 현재까지는 가장 최고라고 생각하는 어플을 여기에 추천하고자한다. 추천하는 이유는 아래에 자세히 적겠으나 그냥 본인을 믿고 바로 다운로드 받고 싶다면 이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도록 하자.


(2016년 5월 21일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앱인데 최근 7일 동안 3000명 이상이 다운로드 받았다.)



우선 윈도우즈에도 기본적으로 "스티커 메모” 앱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본제공 앱이 굳이 있는데도 따로 설치가 필요한 써드파티 어플을 설치를 권하기 위해서는 기본 제공앱의 문제점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윈도우즈10을 예로들면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아래의 스티커 메모 어플이 내장되어있다.이런 기본 제공 앱이 있다면 최대한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기본제공 스티커 메모 어플은 기능적으로 너무 형편이 없어서 실사용이 어렵다. 


위와 같이 윈도우 10에서 Windows Ink 작업 영역을 우하단에서 클릭하면 스티커 메모를 실행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이 기본제공 스티커메모는 정말로 아무런 기능이 없는데, 창 닫기 버튼이 곧 삭제 버튼이며, 메모를 따로 저장하는 기능도 없고 당연히 알아서 백업도 해주지 않는다. 이 기본 제공 스티커 메모의 기능은 딱 3가지의 기능만을 가진다. 1. 색깔 변경, 2. 메모 추가, 3. 창닫기 = 삭제. 재부팅하더라도 메모의 내용은 유지되지만 창을 닫으면 무조건 메모 내용은 삭제된다. 심지어 창을 최소화하여 숨겨 놓는 기능도 없다. 보기싫으면 삭제아니면 방법이 없다. 정말로 위에 3가지 기능이 전부이기 때문에 실제 메모용으로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사용하다가 실수로 닫아버리라기도 하면 중요한 메모를 다 잃어버릴 수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따라서 어쩔 수 없이 추가적인 메모 기능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와 비슷한 기능을 가진 많은 메모장 기능의 앱들이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어플들에서 광고가 존재하거나, 완전한 프리웨어가 아니거나, 나온지 너무 오래되어서 사실상 죽은 어플이거나 하는 문제점들이 존재한다. 특히나 직장, 관공서에서 사용한다면 저작권 문제와 얽히게 되므로 완전한 프리웨어를 쓰는 것이 바람직한데 본인이 많은 어플들을 직접 찾아서 설치하고 지우고를 반복해본 결과 현재까지는 메모잇(Memoit)이라는 어플이 최선일 것으로 생각한다. 앱내에서 어떠한 금전적인 요구도하지 않으며 광고도 전혀 없다.

아래의 개발자의 안내문에도 보다시피 완전한 프리웨어이다. 그러므로 직장에서 설치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공식적으로 외계인도 사용 가능한 유일한 앱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리고 공식 지원카페에 들어가보면(http://cafe.naver.com/memoit



2018년 1월에도 개발자가 답변을 해주고 있다. 현재까지 살아 있는 어플이나 다름이 없다.


설치해보면 아래와 같이 기본제공 스티커메모와 디자인적으로는 크게 다르지는 않다.



기능적으로는 단축키를 제공하며, 환경설정 메뉴가 따로 있으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기본제공 스티커메모와 마찬가지로 재부팅해도 메모 기능이 유지되는 것은 당연하지만, 메모 내용을 삭제하지 않고도 메모장을 최소화 하고 가릴 수 있고 윈도우즈 창들과의 배열에서 앞으로 뺄 수도있고 뒤로 뺄 수도있다. 
 



무엇보다 가장 훌륭한 기능은 위와 같은 자동 백업 기능이다. 기본으로 종료시 자동저장 기능이 체크되어 있기 때문에 매일매일 PC를 끌 때마다 날짜별 버전이 만들어져서 자동으로 백업된다. 그래서 메모 내용이 소실될 걱정이 없으며 PC를 포멧하거나 바꾸더라도 백업 위치에 접근하여 백업 파일만 따로 보관하고 있으면 다시 그대로 메모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이 좋다. 

그렇게 복잡한 어플이 아니므로 그밖에 다양한 기능은 전부다 스크린샷으로 보여줄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되어 아래에 개발자가 소개하고 있는 기능을 그대로 아래에 적는다. 

주요 기능 
- 바탕화면 포스트잇
- DB 기반 메모관리 및 간편한 검색
- 유니코드 지원
- 알람  . 한번만, 매일, 특정일, 특정요일, 한달중 특정일, 기간별 알람 등의 다양한 알람 옵션  . 미리알림, 지난약속 알림, 프로그램 시작시 알림 가능  * 알람과 알람설정 화면은 송현섭님의 SMemo 프로그램을 참고 하였습니다.
- 메모/파일전송
- 그룹, 필터 지원  . 필터 기능으로 오늘,어제,1주일, 한달, 기간범위 등의 기간별 분류와     보이는 메모, 알람 메모, 잠금 메모 등의 속성별로 분류 가능  . 새메모 생성시 기본그룹 지정 가능
- 인터넷주소 자동인식
- 다중모니터 지원
- 메모관리자에 파일/텍스트 끌어다 놓기(Drag & Drop) 지원
- 마지막 위치 기억(메모본문, 그룹 및 그룹내 메모항목 위치)
- 백업/복구관리자
- 일정 간격으로 메모 자동저장 및 백업
- 메모 투명효과
- 잠금, 자석, 접기/펼치기 기능- 화면상의 메모정렬 기능
- 화면메모 보이기/감추기- 글꼴, 글꼴크기, 글꼴색, 메모색 바꾸기 가능
- 환경설정(기본, 색상, 단축키, 소리, 전송, 기타 설정)
- 작은 크기, 낮은 메모리 점유율- 단일 실행파일,자료파일로 설치 없이 이동식디스크 등에서 실행 가능
- 텍스트 파일로 기록 기능


다운로드 주소는 아래와 같다. 네이버 공식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주소이므로 믿고 다운로드 받아도 좋을 것이다.



개발자는 박재혁씨이다. 이런 좋은 프리웨어를 만들어준 분의 이름은 한 번은 기억해주며 고마운 마음을 가지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