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포스팅은 맥 또는 맥북에 부트캠프를 통해 윈도우 10을 설치하려던 중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를 만나게된 경우를 위해 작성되었다. 




구형맥북을 사용하는 경우에서 위와 같이 부트캠프 설치 USB를 만드는 과정에서 windows 10 iso 파일을 지정하는 경우 windows 7, 8보다 상위버전임을 부트캠프 스스로 인식하고 설치되지 않는다. 맥을 구입할 당시에 windows 10을 지원하지 않았던 기기라면 추후에도 설치하지 못하도록 애플에서 일부러 소프트웨어적으로 막아 놓았을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여 windows 10 설치가 쉽게 가능하며 일단 설치만 완료하게되면 windows 10 내부에서 부트캠프 어플리케이션 설치 및 드라이버 인식에는 문제가 없으므로 걱정하지 않고 설치해도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포스팅은 macOS Sierra 10.12.4 를 이용하는 환경에서 테스트한 후에 작성되었다. 이후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뒤 이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피드백을 부탁한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첫번째로 MacOS의 루트리스(Rootless)를 비활성화해야하며 (루트리스가 뭔지 몰라도 상관없이 누구나 비활성화 할 수 있음.) 
(System Integrity Protection; SIP 비활성화)

두번째로 부트캠프 어플리케이션 패키지 내에 내용물의 파일을 간단하게 텍스트로 편집하면된다. 


1. 루트리스(Rootless) 비활성화하기.

루트리스는 맥내 모든 파일을 수정할 권한을 가진 계정 사용자라 할지라도 시스템 파일에 대해서는 수정할 수 없도록 만들어놓은 안전장치이며 엘캐피탄부터 기본적으로 적용되었다. 본인이 사용 중인 MacOS (또는 OS X)의 버전이 10.11 버전 이상이라면 아래의 과정을 필수적으로 완료하고 진행할 필요가 있다.

MacOS 복구모드로 들어가서 터미널을 실행하여 아래의 터미널 명령어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비활성화 할 수 있다. 

MacOS 복구모드로 들어가는 방법은 전원을 키고 첫 부팅 단계에서 애플 로고가 등장하기 전부터 키보드의 command + R 키를 누르고 있으면 된다. 복구모드로 진입이 완료되면 복구모드 화면내 상단 바에서 유틸리티 —> 터미널 을 실행하고 명령프롬프트에 아래의 명령어를 그대로 입력한다.

csrutil disable --without debug  (2020년 삭제)

csrutil disable

(위와 같이 단순하게 입력하는  것으로 high sierra부터 변경됨. / 2020년 update)

위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Successfully disabled System integrity Protection. Please restart the Machine for the changes to take effects. 라는 멘트를 보게되고 그 뒤에 재부팅하여 정상적으로 부팅하면된다.

맥의 복구모드로 들어가는 방법과 터미널 실행하여 입력하는 방법은 아래에 포스팅에서 스크린샷과 함께 더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필요하면 참고하도록 하자.



2. 부트캠프 내부 파일 편집하기.





Finder로 들어가서 Boot Camp 를 찾아 들어간다. 
좌측바에서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에서 보통 찾을 수 있다. 
여기서 마우스 우클릭 후 “패키지 내용 보기”를 클릭한다.
 
그러면 “Contents" 폴더 하나를 만나게될 것이고 그 폴더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다.



위에 info.plist 파일이 우리가 수정해야하는 타겟 파일이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이파일을 여기서 바로 직접 수정하려고 시도하면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폴더에 대한 쓰기 권한이 없다는 에러메시지가 등장하면서 편집이 되지 않으므로 한가지 절차를 더 거쳐서 편집하여야한다. 

이 파일을 다른  폴더 (바탕화면이 편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로 복사(copy)하고 이 폴더내 원본 파일은 삭제하도록하자. 다른 위치에서 복사본을 편집하고 다시 이폴더로 옮기는 방식으로 수정하도록한다.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텍스트 편집기를 통해서 파일을 직접 수정할 수 있다.
스크롤 바를 아래로 내리면 SupporedNonWin10Models 와 Win7OnlyModels 의 키를 볼 수 있고 여기에 맥 제품군의 모델명들이 기입되어있다. 여기에 listing이 되어있는 기기는 이 포스팅 처음에 있는 메시지를 보게되며 설치가 되지 않는 것이다. 여기에 있는 list중에 본인의 해당 기기를 삭제하면 정상적으로 설치할 수 있다. 





위에서 본인의 제품에 해당 군을 모두 삭제하는 것이 간편하다. 본인의 제품이 맥북프로면 맥북프로 전체를, 맥북에어면 맥북에어 전체를 삭제하는 방식으로 모두 제거하도록하자. 본인의 경우는 맥북에어 제품으로 “MacBookAir” 문구가 들어간 모든 line을 삭제하여 리스트에서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info.plist 파일을 다른 위치로 복사해서 편집하지 않고 직접 원본 위치에서 편집을 시도했다면 아래와 같은 에러메시지를 만나게된다. 



위와 같은 에러메시지를 만났다면 앞서 얘기했듯 다른 데로 복사하여 편집한 뒤에 파일을 바꿔치기하면 된다.

위의 두가지 과정을 모두 완료했다면 아까의 에러메시지는 사라지고 원래 부트캠프로 윈도우를 설치하는 정상적인 방법으로 설치 가능할 것이다. 

이후에 설치하는 과정은 정상적인 부트캠프 사용하는 절차와 동일하다. 덧붙여서 부트캠프를 통한 windows 10 설치에 활용할 windows 10 iso 파일은 과거 windows들과는 달리 microsoft에서 계속 업데이트가 반영된 파일로 제공되므로 항상 최신 파일로 download 받아 깨끗하게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Windows 10 iso 파일의 최신 업데이트 링크는 아래의 주소에서 받을 수 있다. 




설치 후 루트리스, System Integrity Protection재활성화를 위해서는  동일하게 복구 모두에서 터미널 명령어 csrutil enable 로 입력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