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이 아이패드에 기본제공되는 12W (5.2V - 2.4 A) 어뎁터, 우측이 아이폰에 기본제공되는 5W (5V - 1A) 어뎁터이다.


앞서 다른 포스팅에서 먼저 충전 어뎁터에 관한 지식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충전 어뎁터의 출력이 곧 충전 출력이 의미하지 않음에 대해서 이해한다면 아이패드 충전기는 12W (2A)이고 아이폰 충전기는 5W (1A)인데 아이패드 충전기를 끼운다고 12W 출력으로 아이폰이 2배 빨리 충전된다고 보장할 수 없다는 논리는 알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12W 어뎁터를 이용하면 충전 속도의 향상이 있는지, 향상이 있다면 얼마나 더빠른지에 대한 데이타를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한다면 좋겠지만 나는 찾을 수 없었다(혹시 찾은 사람은 알려주길 바란다.) 이렇게되면 실험을 통해서 정보를 습득할 수밖에 없다. 


일단 그나마 다행인 것은 이렇게 사용해도되는지 여부는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제조사가 그렇게 사용해도 된다고 설명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논쟁은 더 이상 필요가 없다.


그럼 실제로 빠르게 충전되는지와 그 정량은 어느 Geek Detour 라는 분의 유튜브 리뷰를 통해서 알아낼 수 있었다. 동영상을 보고 싶다면 이 링크로 들어가길 바라고, 여러분이 시간을 아낄 수 있게 여기다가 핵심 화면만 스크린샷하여 설명해 놓겠다.




실험 방식
  • 아이폰 6 plus로 이틀간 실험을 진행.
  • 첫째날 베터리를 0%로 더이상 전원이 켜지지 않게 해놓은 상태에서 아이폰 충전 어뎁터 (5W)로 충전
  • 둘째날 전날과 동일하게 다시 0%로 만들어 놓고 아이패드 충전 어뎁터 (12W)로 충전 
  • 실사용자들이 충전하면서 전원을 꺼놓는 일은 없으므로 실제 사용과 유사하게 전원은 켜놓고 충전하였고, 블루투스, wifi도 켜놨음.
  • 실험 시간동안 10분마다 충전 어뎁터의 출력과 베터리 잔여량을 기록함
  • 이 때 베터리 잔여량 기록을 위해서 10분마다 홈버튼을 눌러서 스크린을 켜야하는데 스크린이 켜져있을 때는 어뎁터 출력이 증가하여서, 스크린이 저절로 꺼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꺼진 상태에서 출력을 기록하였음.




실험 결과 (iPhone 6 plus)



상단이 아이폰에 기본제공되는 5W (5V - 1A) 어뎁터로 아이폰 6 plus를 충전한 데이타의 기록과 그래프이며, 하단이 아이패드용 12W (5.2V - 2.4A) 어뎁터로 충전한 경우의 결과이다.

  1. 100% 완충시까지 시간은 5W 충전 어뎁터의 경우 3시간 45분, 12W 충전 어뎁터의 경우 2시간 30분으로 12W 어뎁터를 이용한 경우에서 총 충전시간이 33% 더 감소하였다. 
  2. 70% 충전까지의 시간은 더 차이가 나서 각각 120분과 70분으로 거의 반 정도의 시간이 절약된다. 
  3. 12W 충전 어뎁터로 충전하여도 가능한 최대 출력인 12W에 도달하지는 못하지만 9 W 정도까지의 출력으로 충전되는 것은 확인되었으므로, 기본 제공되는 5W (5V x 1A) 아이폰 충전 어뎁터는 suboptimal한 것으로 판단된다.
  4. 12W 어뎁터로 충전한 경우 70% 충전시까지 7~9 W정도로 충전되다가 이후부터 점차 출력이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5. 5W 어뎁터로 충전하여도 50% 이상 충전되면 점차 출력이 낮아지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6. 즉 초반에 고출력으로 충전되다가 (더 빠른 속도로 충전되다가) 베터리 잔량이 증가할 수록 점차 출력이 저하된다(충전 속도가 느려진다.)

iPhone 6 실험 결과 (DATA table은 없음)


아이폰 6 plus가 아닌 그냥 아이폰 6에 아이패드 12W 충전 어뎁터를 연결하였을 대도 마찬가지로 10 W정도의 peak 출력으로 충전되며 화면이 꺼져있을 때는 8.5 W이하로 충전된다. 아이폰 6로 검사한 결과는 없지만 유사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추측할 수 있겠다.

iPhone 5 시리즈와 iPhone SE 실험 결과 (DATA table은 없음)


아이폰 6 시리즈와는 달리 아이폰 5시리즈와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아이폰 SE의 경우에는 12W (2A) 충전 어뎁터를 사용하여도 5W 이하의 출력으로 충전되어 아무런 이득이 없다. 아이폰 5시리즈 이하 또는 아이폰 SE 사용자의 경우에는 그냥 기본제공되는 5W (1A) 짜리 충전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겠고, 추가적으로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이상으로 외국 블로거를 통하여 실험 결과를 알아보았다. 실험을 진행하고 공유해준 Geek Detour라는 사람에게 감사하자.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어느 충전 어뎁터를 이용하든 70%이상 충전이 진행된 경우에는 이후에 충전이 점차 느려진다는 사실이다. 나도 실제로 아이폰 6S 유저로서 95% 정도 충전되어 있을 때 계속 자주 확인해도 100%까지 도달하는데 너무 오래 걸린다는 느낌이 든적이 많은데 이것이 사실이었다. 그래프를 보면 베터리 잔량이 증가할 수록 후반부로갈수록 충전 속도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국내 블로거들이 충전 어뎁터 성능에 대해서 테스트하는 포스팅을 많이 올려놓는데 그들이 흔히 범하는 오류로 한 기기를 가지고 각각 다른 정도로 충전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다른 어뎁터를 가지고 테스트한다는 것이다. 위에서 보다시피 충전되어 있는 정도에 따라 같은 기기내에서도 충전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해 실험하고자 할 때는 Geek Detour라는 사람이 한 것처럼 완전히 동일한 정도의 베터리 잔량의 환경을 만들어서 충전해야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나중에 테스트하는 어뎁터의 출력이 과소평가 될 수밖에 없다. 


근거 있는 정확한 정보는 언제나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 같다. 그래서 내 블로그 이름도 Evidence Based이다.



+ Recent posts